차재국: 지난 칼럼에서는 임플란트 주위질환의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는 IDRA (Implant Disease Risk Assessment)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Tool에서 제시한 8가지 위험인자들 중 2가지는 보철물과 관련된 요소입니다(1. 보철물 마진과 변연골 사이의 거리; 2. 보철물의 위생관리, 적합도, 잉여시멘트).
이유승: 임플란트 보철물의 제작에 있어서 대부분 역학적 상황에 대해서는 고심하지만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디자인에 따라 임플란트 주위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고 감소시킬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최근에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구기태: Derks 등은 2016년 588명의 스웨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찰 연구에서 보철물 마진과 치조정 간의 거리가 1.5mm 이하일 때 Peri-implantitis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수복물 주변 Transmucosal Part의 Mucosal seal을 방해해 발병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즉 임플란트와 지대주 간의 Microgap이 치은연하에 존재할 때 임플란트 주위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그림1>.
이유승: 임플란트와 지대주 사이의 Microgap은 시멘트 유지형 또는 Multi-unit를 이이용한 스크루유지형 보철물에서는 불가피하게 존재합니다. 미세한 틈새는 미생물들의 좋은 서식처가 돼 임플란트 주위질환을 야기하는데 기여합니다. 이러한 Microgap은 UCLA 타입의 스크루 유지형 보철을 제작함으로써 해결 가능합니다<그림2>.
차재국: External type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Internal type 임플란트에서는 UCLA type 보철물 제작이 어려운 경우들이 많지 않을까요? 2-unit 이상의 보철물을 제작하는 경우에 식립 각도 등의 문제로 스크루 유지형 보철물 제작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이유승: 네 맞습니다. 특히 요즘 임상에서 Internal type 임플란트를 주로 선택하는 듯한데요, UCLA type 보철물 제작 시 식립 각도 등에 의한 path 설정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응력 집중으로 인한 지대주 Neck 부위의 파절 가능성 등의 역학적 문제도 존재합니다. 또한 CAD/CAM 방식으로 제작하는 지르코니아 상부보철물인 경우에는 시멘트 유지형으로 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기태: 시멘트 유지형 보철물을 제작할 때 마진을 치은연상에 두는 것이 임플란트 주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잉여시멘트를 제거하는데에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에는 부득이하게 치은연하에 마진을 설정합니다. 이 경우 임플란트 주위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처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이유승: Microgap과 잉여 시멘트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맞는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시멘트 유지형의 보철물을 제작하더라도 Screw access hole을 형성(SCRP type으로)해 추후 필요 시 보철물 제거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SCRP type 보철물은 구강 내에서 합착한 후에 구강 외에서 마진수정 및 시멘트 제거가 가능합니다. 합착 후 마진부위를 Trimming, Polishing 해 최대한 매끄럽게 해줄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잉여시멘트는 모두 제거됩니다<그림3>.
차재국: Screw hole 방향이 좋지 못한 경우, Screw access hole을 형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구강 외에서 시멘트를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대개 추후 보철물 제거에 용이하도록 임시시멘트를 사용하는데, Korsch와 Walther의 2014년 연구에 따르면 Methacrylate cement (Premier Implant cement, Premier Dental product)를 사용할 때 zinc oxide-eugenol (ZOE) cement (Temp bond, Kerr) 사용 시보다 많은 잉여시멘트가 남아있게 돼 임플란트 주위염의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ZOE 시멘트가 유리한 것으로 보이지만 유지력 측면에서는 Premier가 약간 높게 측정됐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올바른 시멘트를 선택하고, 잉여시멘트를 최대한 모두 제거할 수 있도록 신경 써야겠습니다.
[참고문헌]
1. Derks J, Schaller D, Håkansson J, Wennström JL, Tomasi C, Berglundh T. Effectiveness of Implant Therapy Analyzed in a Swedish Population: Prevalence of Peri-implantitis. J Dent Res 2016 Jan;95(1):43-9.
2. Korsch M, Walther W. Peri-Implantitis Associated with Type of Cement: A Retrospective Analysis of Different Types of Cement and Their Clinical Correlation to the Peri-Implant Tissue. Clin Implant Dent Relat Res 2015 Oct;17 Suppl 2:e43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