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해외전시 봇물, 치과산업 기술의 장 열려
4월 교정 AAO와 Osteology, 6월 SIDEX, 9월 EAO, 11월 GNYDM등 주목
터키 및 동유럽 지역 국가별 국제전시회 일정도 본격 기지개
2023년도 1분기 국제학술전시행사가 AEEDC Dubai와 미국 시카고 전시회 그리고 100회를 맞이해 성대하게 개최된 IDS 2023으로 마무리됐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치과전시학술대회가 본격적으로 개막되며 전시회 특수를 누릴 전망이다. 4월을 기점으로 2023년 한 해 동안 살펴볼 주요 국제학술기자재 전시회를 살펴본다.
4월중 많은 한국 기업들이 참가예정인 주요 행사는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미국교정치과학회로 국내 교정 분야와 디지털 교정 분야 제조기업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4월 26일부터 29일까지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Osteology Symposium 2023이 개최된다. 치주 재생 분야의 국제적인 연자들과 골 재생 분야 기업들의 참여가 예정되어 있다.
5월에는 SIDEX 2023이 가장 큰 국제학술대회 규모로 치러질 예정이다. 예년의 경우, 동남아시아 등 해외바이어들의 참여가 높았던 만큼 올해는 해외참가자들의 규모가 어느 정도가 될지 기대가 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튀르키에 이스탄불에서도 IDEX 2023이 개최되어 SIDEX와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6월은 SINO-DENTAL 2023이 팬데믹 이후 본격적인 중국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전시회로서 면모를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인도 뭄바이와 홍콩에서 개최되는 APDC외에 비슷한 시기에 중국 베이징에서는 SINO-DENTAL가 개최된다.
하반기 전시회 일정도 본격적인 활기를 띌 것으로 보여 9월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되는 FDI 2023을 필두로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EAO는 유럽이외 임플란트 기업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는 매 4년마다 개최되던 일본퀸테센스 주최 요코하마 전시학술대회가 팬데믹 여파로 2022년에 개최되지 못하고 2023년으로 연기되어 본격적으로 개최되며 국내에서는 이기준(연세치대)학장이 메인 연자로 초빙되어 국제학술대회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10월에는 불가리아, 헝가리, 체코와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국가별 국제학술전시회가 개최되어 전 세계 치과계는 다시 한번 코로나 이전의 대면 행사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2023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전시회는 매년 11월말 뉴욕에서 개최되는 뉴욕전시회(GNYDM)로 대다수 국내 기업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올해 치과업계가 주목하는 주요 전시회는 4월의 AAO(미국 교정학회), 9월의 FDI와 EAO, 11월의 GNYDM를 주목하고 있으며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와 코트라 등 정부지원 한국관 구성도 올해 두바이, IDS, Sino-Dental 북경‧상해 전시회와 미국 뉴욕전시회가 예정돼있다.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세계 치과전시회를 주요 무대로 해외 시장 개척에 공을 들여왔다.
AEEDC Dubai의 경우,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전시회 성장은 한국관과 한국 참가 기업들의 꾸준한 부스 규모 확대와도 일맥 상통한다. IDS 역시 올해 한국 기업들이 주최국인 독일 다음으로 참가 규모 2위를 차지했다.
올 한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국제치과기자재 전시회 현장에서 한국기업들을 포함한 치과기업들의 기술력 경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