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를 알면 치과 경영이 쉬워진다
박소현 노무법인 라움 대표 노무사
박소현 노무법인 라움 대표 노무사
<지난호에 이어>
2024년 가장 큰 국가 인건비 지원사업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청년, 시니어계층을 취업시켰을 때의 사업이다. 일자리 도약 장려금의 경우 2023년 대비 요건이 완화된 부분이 있어 소개를 하고자 한다.
■개요
만 60세 이상 참여자에 대한 고용촉진을 목적으로 기업에 인건비(최대 52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 지원금과 가장 큰 차이점은 만 60세 이상인 자를 ‘채용 하기 전’ 신청이 필요하며, 이미 채용 후 신청이 불가하다.
■제한업종
경비·청소 관리자, 경비원, 요양보호사, 간병인, 청소원, 환경미화원 등 일반적으로 노인 일자리가 이미 많은 곳은 지원 제외되나, 물리치료, 간호, 간호조무 등의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만 60세 이상 파트타이머 등을 활용할 계획이 있다면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인건비를 지원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린다. 단, 의사 등 전문 직종은 제외된다.
치과운영을 하면서 인건비는 고정비로 사실상 절감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면 인건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우수한 인재를 장기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재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병원운영이 안정화되기 위한 한가지 요소는 바로 인력의 안정화이니, 본 사업제도 등을 통하여 인력의 안정화를 도모하시기 바란다.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