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총 90억 지원
연세대학교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대형 국책과제(5년간 총 95억)인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기능 평가 플랫폼 및 질환 제어 원천 기술 개발’을 수주했다.
2022년도 과기부는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이유로 미래 유망 바이오기술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추진했다.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최근 연구 동향에 따라,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이 구강뿐만 아니라 전신 건강 유지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는 아직까지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과제를 통해 한국인에 최적화된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강 및 전신 질환과의 관련성을 심도 있게 평가하고 질환을 제어할 수 있는 기반 기술 개발의 시발점을 마련하게 될 전망이다. 본 과제를 통해서 구축될 국가지정 인체유래물 뱅킹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해 한국인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 공개 및 공공 분양 시스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본 연구과제를 통해 창출되는 다양한 기술들의 지식재산권 및 기술이전을 통해 산업화와 실용화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두고 연구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