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과 환자 안전관리 및 감염 관리 강화로 환자 안전 체계 수립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구 영)은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3주기 의료기관 인증조사에서 의료서비스 수준 및 의료기관 운영 실태 등 인증기준을 충족하여 3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유도하여 의료소비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 인증기준을 달성한 의료기관에 대하여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서울대치과병원의 3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는 2주기보다 한층 더 강화된 기준으로 지난 2022년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조사위원이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등 병원 운영 전반에 관한 268개 조사항목에 대하여 심도있는 인증조사를 실시했다.
3주기 인증평가는 2주기 평가에 비해 인증을 위한 필수항목이 34개에서 55개로 확대되었다. 또한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한 환자 안전 관련 사회적 이슈가 반영되어 감염예방 및 관리에 대한 규정이 필수항목으로 신설되었고, 감염관리에 대한 항목이 강화되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보건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후 매년 중간자체조사 및 중간현장조사를 통하여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왔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감염관리교육, 화재 발생 시 대응 훈련 및 교육, 심폐소생술교육 등 필수 교육을 실시하고 3주기 조사항목 기준의 이해에 맞춰 질 관리 지침을 모두 점검하고 제·개정 작업을 진행하는 등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을 다하여 3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구 영 병원장은 "3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준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더 향상된 환자 안전 체계를 만들어가며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 받는 서울대치과병원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