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1 17:29 (목)
[DDH ‘Ceppro’ 유저인터뷰] “셉프로로 치료동의율을 획기적으로 높였어요!”
상태바
[DDH ‘Ceppro’ 유저인터뷰] “셉프로로 치료동의율을 획기적으로 높였어요!”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7.0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센트치과 조성주 대표원장
치료동의율 높일 수 있는 진단시스템 ‘Ceppro’
IT 기술 + 치과의사 경험, 시너지 효과로 환자 만족도↑

“처음 정글과도 같은 강남 핵심지역의 개원치과에서 교정진료를 시작할 때 많은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개원한지 오래된 유명한 대형치과들이 많고 저보다 진료 경험에서 훨씬 앞서 있는 선배들과 경쟁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개원 초기에는 환자유치에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환유치를 위한 병원마케팅에도 집중했지만 결국 장기적으로 신규 내원하는 환자들의 진료 만족도와 치료동의율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진료시스템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조성주 대표원장은 디디에이치에서 개발하고 있었던 AI기반의 교정진단지원 솔루션인 ‘셉프로’와 투명교정장치 ‘디디하임 클리어’를 개발하는데 참여하게 되면서 ‘디디하임’ 디지털교정시스템을 루센트치과의 교정진료에 도입하여 적극 활용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현재 루센트치과는 디디에이치의 가장 중요한 임상실증병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치료동의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다
“개원 초기에 환자는 많지 않았지만 초기부터 교정 진단과 상담에 ‘셉프로’를 적극 활용하면서 2년 정도 루센트 치과의 환자 치료동의율은 거의 70%를 유지했는데 지금도 생각하면 믿어지지 않습니다. 물론 교정전문의의 진료상담 경험이나 스킬이 가장 중요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첨단 IT기술을 탑재한 ‘셉프로’ 같은 진료지원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진료의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도 루센트치과는 50% 정도의 치료동의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강남권 치과의 평균 동의율보다 훨씬 높은 편이고 개원초기보다 환자수가 대폭 늘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현재 루센트 치과에서 ‘셉프로’를 사용해서 교정진단상담을 한 누적 환자수는 6,000명이 넘는다. 루센트치과에 내원하는 환자의 교정진단과 상담과정은 철저하게 디지털 진료시스템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X-Ray 진단장비와 디지털 카메라, 구강스캐너를 통해 획득된 내원환자의 디지털 정보는 실시간으로 상담실로 전송되어 바로 의사의 진단결과와 치료계획에 대한 설명과 상담으로 이어지는데 환자는 치료계획에 따른 시술 후 변화된 얼굴의 시각화된 시뮬레이션 결과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 동의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진료워크플로우의 자동화는 필수
“자동화된 진료 워크플로우는 루센트치과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디지털 진료시스템 기반에서 ‘셉프로’를 사용하여 실시간 교정진단과 상담을 하는 경우 적어도 5분에서 10분 정도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데 1년으로 따지면 상당한 진료시간을 줄이는 것이고 치료동의율 향상과 더불어 이는 병원의 진료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병원경영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현재 루센트치과에서는 ‘셉프로’의 실시간 세팔로 자동 계측분석 기능과 치료계획 수립 후 치료결과에 대한 자동 시뮬레이션 기능을 주로 사용하여 환자의 교정진단과 상담이 이루어지는데 강남권의 주요 교정 환자층인 2~30대의 진료 만족도가 높습니다. ‘셉프로’의 실시간 세팔로 자동계측분석기능과 함께 실시간 치료결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상담에 활용할 경우, 얼굴 사진과 중첩된 현실감 있는 치료 후 안모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환자의 치료동의율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셉프로’는 이미 임상적, 학술적으로 검증되고 국내외 인증된 의료기기인데 개원가의 진료와 병원경영의 효율성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최적의 치과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루센트치과에서는 교정치료에 다양한 디지털 치료장치를 활용하고 있는데 투명교정진료에 디디에이치의 클리어 얼라이너인 ‘디디하임 클리어’를 사용하고 있다. 루센트치과는 ‘셉프로’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투명교정치료의 적합성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해서 투명교정치료의 성공율을 높이고 있다.
 

셉프로는 계속 진화하는 중
“현재 루센트치과에 내원하는 소아교정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소아교정을 위한 임상데이터 기반의 성장예측을 지원하는 자동 진단지원 솔루션은 아직 없습니다. 올해 말 디디에이치에서 개발완료 예정인 성장예측기능이 차기 ‘셉프로’ 버전 3.0에 탑재되면 세상에 처음으로 선을 보이는 셈입니다. 개인적으로 ‘셉프로’의 눈부신 진화를 계속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디디에이치의 ‘셉프로’는 2023 두바이 치과전시회(AEEDC)와 독일 IDS에서 부스와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해외 치과의사들에게 소개되었고 글로벌 사용자와 사용병원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디디에이치는 현재 무료 서비스 중인 ‘셉프로 2.0’의 차기 버전인 ‘셉프로 3.0’의 개발을 거의 완료하여 하반기 중에 출시 예정인데 연말에 업계 최초로 임상데이터 기반의 성장예측기능을 개발 완료하여 추가 탑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