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인터뷰] 티끌연치과 김재훈 원장
“빠르고 완벽한 교정을 위해서는 구강과 치아에 최적화된 장치가 필요합니다. ‘Tiggle 2’를 기존의 ‘Tiggle 1’과 적절히 배치한다면 완벽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교정장치 ‘Tiggle(티끌)’을 개발한 김재훈(티끌연치과) 원장은 외산제품들이 교정치료 시장을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질적으로나 기능적으로 한국의 임상에 맞는 제품이 절실하다고 느껴왔다.
미국과 유럽의 유통에만 집중된 한국의 교정산업분야에서 몇 년 사이 중국산 제품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질적인 부분은 걷잡을 수 없이 하락했고, 환자의 교정 과정과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늘어났다.
결국 이 같은 흐름을 바꾸기 위해 김재훈 원장은 직접 장치 개발에 참여하게 됐고, ‘Tiggle 1’ 과 ‘Tiggle 2’ 가 탄생하는 결과를 낳았다.
술자와 환자 Win-Win
김재훈 원장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티끌 1’을 선보인 후 교정의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아 기능적인 부분과 외부형태를 개선해 ‘티끌 2’를 완성하게 됐다”면서 “대부분의 임상가들이 주목한 ‘티끌 2’는 치아에 탈착하기 용이한 디본딩, 한 가지의 제품으로 전치부와 구치부 모두에 사용할 수 있어 적용 폭이 넓으며, Fossa에 잘 맞는 삼각형의 베이스 형태로 제작된 것을 최고의 장점으로 꼽힌다”고 전했다.
또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착용기간 중에 구강 내 이물감이 적어 교정기간 동안 편안함을 느꼈고, 큰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있다”면서 “무엇보다도 기존의 교정장치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에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티끌은 특히 중장년층의 치아쏠림 현상에서도 최적의 기능을 발휘한다”면서 “나이가 들면서 전치부로 모이는 치아의 형태를 티끌을 이용하면 부드럽게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가지 버전의 티끌장치가 확산되면서 이제는 환자들이 먼저 찾는 교정장치로 입소문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가격경쟁력도 매력적인 요소다.
그는 “‘티끌’은 가격이 여타 제품에 비해 저렴하게 출시됐다”면서 “가격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선점해 임상가와 환자가 만족할 만한 조건을 고루 갖췄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도 획기적인 교정장치로 티끌 장치가 선보여지고 있으며, 최근 FDA의 승인으로 티끌에 대한 주목도가 더욱 높아진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약한 힘으로 부드럽게 치료
김 원장은 “기존의 교정 장치에서는 고정치료 과정에서 탈회현상을 발생시키는 것이 단점으로 꼽혔으나 설측교정 장치에서는 이러한 부분은 현저히 낮췄다”면서 “특히 티끌장치의 곡선구조와 단순한 형태는 밀집된 치아배열 환자의 치아관리가 편리하고 치태침착현상이 적기 때문에 노인환자나 소아환자에 특히 적합한 장치로 자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티끌은 약한 힘으로 부드럽게 교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치과치료 거부증 환자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비해 속도는 빨라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티끌 1’ 과 ‘티끌 2’는 부착 후에도 치아의 마모가 적고 비정상적인 교합을 정상교합으로 유도하기에 아주 적절하다.
김 원장은 “티끌장치는 교합의 간섭이 적기 때문에 수술 후 교합의 변화가 예측되는 환자에게 적용해 원활한 유지 및 안전성 확보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Tiggle(티끌) 2’ 교정장치
콤팩트하고 쉬운 교정 도우미
‘Tiggle(티끌)’은 설측 교정장치 가운데 가장 작은 사이즈의 장치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Tiggle 2’는 다양한 교정에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상·하부에 적절하게 부착할 수 있으며, 구치부 매복치와 반대교합 등 비정상적인 교합이나 기형 치아의 경우에도 응용할 수 있다.
‘티끌 2’의 경우에는 앞서 출시된 ‘티끌 1’보다 착용 시 불편감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이물감이 매우 적고, 차원이 다른 고속의 배열이 가능해 체어타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한다.
장치는 형상기억합금의 재질이며, Knob 타입을 장착해 Chain 및 Ligature를 쉽게 할 수 있는 도트 구조의 결찰 홈이 반영됐으며, 두 종류의 슬롯과 레진의 유입을 방지하는 Silicone Plug로 제작됐다.
편리한 디본딩과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위해 세로의 홈을 구현했다.
또한 Fossa에 적절한 삼각형의 베이스로 제작해 쉬운 교정치료가 가능해졌으며, 교정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임상가와 소아환자, 청소년환자의 치료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티끌 2’는 투명교정장치나 가철성의 장치와도 균형을 이루며 사용할 수 있고, 니켈 제품의 알레르기 반응을 하는 환자에게도 무리없이 부착할 수 있어 차세대 교정장치로 각광받고 있다.